> Home > 나눔터 > 게시판
 
엘리사, 아모스, 호세아, 요나
윤희문 2018-06-14 09:42:37 24

엘리사, 아모스, 호세아, 요나

 

열왕기상을 마치고 열왕기하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왕들과 그들의 통치 시대에 활동했던 선지자들을 묶어서 읽게 됩니다.

 

선지자 엘리야가 불의 선지자라면, 엘리야의 뒤를 이은 엘리사는 물의 선지자로 불리웁니다. 불의 선지자 엘리야는 아하시야가 자신을 찾아오라고 보낸 오십부장과 그의 부하들을 두번씩이나 불을 내려 죽였습니다. 불수레와 불말이 엘리야를 하늘로 데려갑니다. 반면에 엘리사는 원래 엘리야의 손에 물을 붓던 사람입니다(3:11). 그리고 물과 관련된 시적들로 사역을 시작합니다.

 

엘리사는 성경 인물 중 예수님을 빼고는 가장 많은 이적을 행했던 사람입니다. 그는 병자를 고치고 죽은 자를 살렸습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엘리사 주변에 사람들이 구름같이 몰려왔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그래서 선지자 엘리야를 거침없이 말하는 웅변가로 홀로서기그리고 엘리야를 부드로운 논증자, ‘은둔형이라고 합니다.

 

오므리 왕조(아합왕)가 끝나고 예후 왕조가 북이스라엘이 망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예후 왕조는 아합왕가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쓰입니다. 그러나 그도 끝까지 금송아지 산당 신앙에서 떠나지 않아 여로보암의 길을 갑니다. 결국 모반과 반란의 피비린내 나는 싸움이 계속 이어집니다. 심지어 한 달도 왕 위에 있지 못한 왕도 나옵니다. 그러다가 선지자 호세아와 이름이 같은 마지막 19대 호세아 왕 때 앗수르에 의해 멸망합니다. 기원전 722, 왕국이 분열된 지 약 200년 만에 북 이스라엘은 망했습니다. 이스라엘 마지막 여섯 왕들은 그들의 재위 기간을 모두 합해도 30년 밖에 안 될 정도로 짧습니다. 그중에 4명은 암살당했습니다.

 

북이스라엘이 망하기 전, 하나님은 아모스와 호세아 선지자를 보냅니다. 아모스, 호세아 시절의 북이스라엘왕은 여로보암 2세 입니다. 그는 북이스라엘을 41년동안이나 통치하며 최고의 영화를 누립니다. 그러나 바알 숭배, 그리고 그이 사치와 향락은 너무나 지나쳐서 선지자 아모스를 통해 완전히 망가진 공의에 대해 심판을 선포하게 합니다.

 

이렇게 북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 방황하고 있을 때에 하나님은 선지자 요나를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로 보내 세상 나라의 심장부로 들어가 복음을 전하라고 하셨습니다. 열방을 모으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호세아는 자신의 가정 생활을 통해 그의 삶을 하나님의 북이스라엘 대한 메세지로 삼았습니다. 그는 매춘부 고맬과의 결혼 생활을 통해 백성들의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과 그럴지라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변함없는 사랑과 회복의 소망을 선포했습니다. 그러나 북이스라엘은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지 않아서 결국 앗수르에 의해서 멸망합니다.


       
오직 그리스도 윤희문 2018.07.05
열왕기상이 읽기 어려운 이유 윤희문 2018.06.07
 
 
 
800 Hurley Ave., Rockville, MD 20850 | Tel.301-838-0766 (교회), 301-838-9445 (목사관) | Fax.301-838-0766
Copyright (c) 2008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Rockville All right reserved.